Cultural Complex

청풍문화단지

자동차로 7분

VIEW INFO
청풍대교
청풍문화단지
정방사
모노레일
옥순봉
제천 청풍랜드
청풍 호반 케이블카
옥순봉 출렁다리

Cultural Complex

청풍문화단지

자동차로 7분

정부의 4대강유역 종합개발계획으로 충주다목적댐 공사가 1978년 6월부터 시작하여

1985년 10월준 공되기까지 수몰지역 내의 산재되어 있는 문화유산을 1983년부터 3년여에 걸쳐 1만 6천 평의 부지위에 원형대로 이전 복원하여 1985년 12월 23일 개장하였습니다.

청소년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 매년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으며, 지금은 8만 5천 평의 규모로 확대 개발되어 우리시의 가장 대표적인 문화관광지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보물 2점(한 벽루, 석조여래입상), 지방유형문화재 9점(팔영루, 금남로, 금병헌, 응청각, 청풍향교, 고가4동), 지석묘, 문인석, 비석등 42점과 생활유물 2천여 점이 보관되어 명실상부한 옛 남한강 상류의 화려했던 문화의 산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곳 문화재는 직접 생활하거나 사용하던 것으로 타 지역과 차별화되고 있으며 계속하여 놀거리, 볼거리, 먹거리 장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청풍호반은 충주 다목적댐 건설로 생성된 호수로 뱃길 130리중 볼거리가 가장 많고 풍경이 뛰어난 곳으로 내륙의 바다라고 합니다.

작은 민속촌 청풍문화재단지를 정점으로 해서 주위로 봉황이 호수 위를 나르는 형상의 비봉산, 어머니 품속과 같이 편안하고 포근함을 느끼게 하는 금수산을 배경으로 한 청풍호반은 가히 절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00. 4. 15에 개장된 수경분수(162m)에서 쏘아 올리는 시원한 물줄기는 보는 이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게 합니다. 현재 1개타워에 3종의 시설을 설치하는 번지점프장(번지점프 50m, 자이언트스윙 36m, 번지라이트 36m)및 그야말로 청풍호반은 보고, 즐기며, 체험하는 종합적인 국제적 관광명소로 급부상할 것입니다.